[인문사회] 동양철학에서 본 인간해방 / 동양철학에서 본 인간해방 인간이란 생물학적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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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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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인간의 본질을 억압하는 것으로부터의 탈피를 인간해방이라 본다. 따라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본능적 활동 뿐만 아니라 도덕, 사유, 노동 등이 모두 인간의 특질을 이룬다. 따라서 이같은 인간의 특징이 제대로 발현되지 못하도록 억압하는 것들은 모두 인간의 본래적인 모습을 질곡하는 것이며 그러한 질곡 속에서의 인간은 부자유스러울 수 밖에 없다. 동양철학에는 다양한 사유들이 있따 특히 불교 또한 인간해방의 관점을 잘 드러내고 있따 하지만 공자를 중심으로 한 유가, 노장을 중심으로 한 도가, 묵자를 중심으로 한 묵가를 다루는 것으로 한다. 따라서 봉건 토대에서 자란 동양철학을 가지고 인간해방을 말하는 데에는 몇 가지 어려운 점이 예상된다 하지만 앞에서 제기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동양철학의 다양한 사유들이 오늘날 인간해방의 측면에 기여할 수 있는 요소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살펴보겠다.
[인문사회] 동양철학에서 본 인간해방 / 동양철학에서 본 인간해방 인간이란 생물학적 존재
인문사회 동양철학에서 본 인간해방 / 동양철학에서 본 인간해방 인간이란 생물학적 존재
동양철학에서 본 인간해방 인간이란 생물학적 존재인 동시에 사회적 존재이다. ]라는 말로 스타트한다. 온 세상 사람들이 모두 착한 것을 보고 착하다고 여기지만 이것은 착하지 않은 것이 있기 때문일 뿐이다]라고 하여 아름다움과 추악함·착함과 착하지 못함이 모두 상대적인 것임을 말하였다. 이 말은 언표된 것들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일반적인 인식에 대한 부정이다. {도덕경}은 좀더 구체적으로 [온 세상 사람들이 모두 아름다운 것을 보고 아름답다고 여기지만 이것은 추악한 것이 있기 때문일 뿐이다. {도덕경} 첫머리는 [말로 표현할 수 있는 도는 참된 도가 아니며 이름 붙일 수 있는 이름은 참된 이름이 아닐것이다. 동양철학은 어떠한 모습을 인간의 참 모습으로 보았으며 무엇이 그같은 인간의 참모습을 억압한다고 보았는가 즉 무엇으로부터의 해방이며 해방을 통해 얻은 결과는 무엇이라고 생각했는가 해방이란 본래 사회적 관념이며 특히 근대 이후 강하게 대두된 관념이다. 그리고 나아가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현실의 잘못된 이념들을 지적하여 비난한다. 도가의 성격이 인의도덕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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