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의 課題와 성장전략(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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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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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계 500대 글로벌기업이 많아야 한다. 이는 日本(일본)의 9.59%, 미국 의 9.5%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한국경제의 課題와 성장전략(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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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한국경제의 처리해야할문제
1)고비용과 저효율성 문제
2)만성적 국제수지적자 문제
3)政府의 특혜적 지원상의 문제
4)한국기업 경영상의 문제
5)한국경제 과학기술의 문제가되는점
6)줄어드는 외국인 직접투자의 문제
7)21世紀 자율적인 여러 현안의 문제
Ⅱ. 한국경제의 발전戰略
1)경제의 민주화 문제
2)산업의 물류
3)국민의식의 개혁
4)더 폭 넓은 개방이 있어야 한다.
GDP대비 수송비의 비율은 1991년 6%에서 96년 7.5%로 2001년 8.2%등으로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수송비는 전체기업 물류비중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어 수송비의 절감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수송시스템의 구축이 필수 적…(省略)
한국경제의課題와성장전략(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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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다. 』
『 수송비의 경우 1991년 12조8천70억원에서 2001년 44조9천10억원으로 연 average(평균) 13.3% 씩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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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1世紀 지식정보산업의 戰略적 선택
Ⅰ. 한국 경제의 처리해야할문제
1) 고비용과 저효율성 문제
(1) 고비용 문제
①물가문제 : 인플레이션(inflation)을 의미
②임금문제
· 과거 고도경제성장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분배면에서 소회되었던 근로자 측의 분재 욕구 가 분출 → 임금상승률이 생산성 증가율을 상회함
· 임금은 1987~1994년 기간 동안에 연average(평균) 15.4%씩 증가하였으나 같은 기간동안 노동생 산성 증가율은 10.0%씩 증가
③물류비용문제 : 제1-이윤의 원천, 제2-원천의 판매, 제3-원천으로서 물류가 새로이 강조!
· 피터 드러커(P. Drucker) -「경제의 암흑대륙」
⇒ 물류부분 「비용절감을 위한 마지막 도전영역」
『 우리나라 물류비는 지난 10년간 물동량이 연average(평균) 11.5% 증가하여 경제성장률 8%를 크 게 앞서 나가고 있는데 반하여 교통기반시설 등 물류 관련 사회간접자본이 제때에 확충 되지 못했고 사회전반에 걸쳐 물류비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2000년의 물류비 66조7천억 원보다 1.1%증가한 2001년 한 해 동안 쓰여진 물류비용은 GDP($4,222억)의 12.4%에 해당하는 67조5천억 원 정도이다. 또 도로화물 수송비가 전체 물류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63.5%로 日本(일본) (57.9%), 미국(50.9%)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