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해석학의 이해를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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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15:2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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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라스무스는 그의 성경 주석들에서 풍유적인 해석을 사용하고, 성경의 도덕적 의미를 강조했다. 루터 또한 풍유를 사용했고, 성경의 문자적 의미를 이해할 때는 파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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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오리겐과 제롬 뿐만 아니라 부분적으로 어거스틴으로 부터 라빌은(A. Rabil Jr, Eramus and the New Testament: The Mind of a Christiam Humanist [San Antonio: Trinity University Press, 1972] 107)) 말하기를: “사실상, 그의(에라스무스) 성경 해석 논의는 다른 어떤 작품 보다도 어거스틴의 책 기독교 교리에 관하여(On Christian Doctrine)로 부터 끌어왔다. Cf. Charles Bene, Erasme et Saint Augustine (Geneva: Livraire Droz, 1969) 435f.
그의 해석학 원리들을 끌어왔던 그는 성경은 여러가지 의미들을 Cf. his letter to the Englishman John Colet (1499): `. . . ex arcanis litteris, quoniam fecundissimae sunt, varios sensus elici posse, et nihil reiiciendum quod modo sit probabile nec a pietate abhorreat` (Opus epistolaarum Des, Erasmi Roterdami [ed. P. S. Allen; Oxonii: Clarendoriano, 1906] I.255, lines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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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에 따를 만한 해석적 모델이 전혀 없이는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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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해석학이 어떤 것인지 그것에 대한 이해를 위해 쓴 글입니다. 물론 칼빈은 몇 곳에서 언급했듯이 에라스무스, 루터, 멜랑톤, 그리고 부쩌의 작품들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우리가 곧 알겠지만 칼빈은 그들 가운데 그 누구도 전적으로 따르지 않았다. 이들 주석가들을 세밀하게 조사하는 것은 이 논문의 범위를 지나치는 것이기에 가능한 그들의 방법을 간결하게 요약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