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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문제를 통해 본 日本(일본)사회의 내면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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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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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문제를통해본일 , 교과서 문제를 통해 본 일본사회의 내면 읽기사범교육레포트 ,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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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엇이 문제인가? (앞으로 전개할 논제)
- 교과서 wave 운동의 특징
- 교과서 왜곡을 통해 부정하려는 대상
- 교과서 wave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

2. 최근 교과서 wave의 특징과 사회현상
1) `왜곡`의 주체가 형식상으로는 日本 우익 민간 단체의 대중 운동적 성격
① 政府의 모순된 행동
ⓐ 1950-1980년 교과서wave시 혁신진영의 교과서검정신청을 문부성이 불합격판정
ⓑ 이번 교과서 wave시 혁신진영의 `새 history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교과서 불 합격 처분 신청을 문부성에서는 ‘사상의 자유`라고 하면서 政府의 개입을 회피
② 새 history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 전통적우익 : 미일안보조약으로 대표되는 친미주의 수용을 통한 반공주의의 완성
ⓑ 혁신진영 : 미일안보조약의 폐기를 `비무장 평화주의`의 실질적 완성
ⓒ 신우익 : 미일안보조약의 폐기를 日本 군대의 독립 및 강화를 통한 `보통국가 화`의 중요한 걸음으로 보고 있다
♣ 새 history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 전후 민주주의 기본 틀인 친미주의와는 확연 히 구별되는 반미 내셔널리즘적 성격을 갖는다는 점에서 신우익의 사상적 계보 를 잇는다.

2) history학의 비전문가가 중심이 되어 교과서를 집필
① 기존history : 실증주의, 전문화, 세분화로 대중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다
② 멀어진 기존의 ‘history’를 대중에게 되돌려준다는 대중주의적 history관과 맞물리면 서 history를 극단적으로 상대화함.

3) 교과서 운동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 반관료주의적 대중운동의 성격
① 유토피아 없는 부유(浮游)하는 개(個)의 공동성의 갈망
② ‘새 history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구성
ⓐ 주도세력 - 전후 민주주의 세대
(이 세대 중에서도 혁신진영의 사상 전향자도 포함)
ⓑ 지원그룹 - 30~40대 교사




3. 전…(省略)
,사범교육,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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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문제를 통해 본 日本(일본)사회의 내면에 상대하여 설명(說明)하고 있따



교과서 문제를 통해 본 日本(일본)사회의 내면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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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문제를통해본일

교과서 문제를 통해 본 일본사회의 내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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