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전자government 에 관한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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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2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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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전자政府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마주향하여 는 학술적으로나 실무 면에서 명확하게 定義(정이)되지 않은 채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정책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추진 목적이나 이념을 전제로 하고 관념화해 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전자政府의 관념이 학자나 실무자들마다 다르게 定義(정이)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아
먼저. 외국의 전자政府의 관념을 살펴본다면 미국의 경우 전자政府를 ‘효율적이고 고객 대응적인 과정을 통해서 市民들이 정보 및 서비스에 보다 더 폭넓게, 그리고 보다 더 적시에 접근하도록 해주는 政府’ , ‘ 고통의 정보통신기반 위에 하나로 연결된 각종 행정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어떤 방법으로든 제공할 수 있는 政府’로 定義(정이)하고 있으며, 영국의 경우 전자政府를 ‘政府가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일반국민과 기업에게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전달함에 있어 종래의 전통적인 수단 이외에 발전된 정보기술을 적용하여 서비스를 확대하고 서비스의 질을 향상…(drop)
다.
Ⅱ. 전자政府의 등장
1. 전자政府의 관념
전자政府(Electron Government, EG)란 관념은 미국의 국가성과 평가위원회의 보고서인 Reengineering through Information Technology에서 밝히고 있는 바와 같이 본래 전자은행업무에서 처음 대두된 구상을 확장한 것으로서 1993년 미국에서 전자政府라는 말을 처음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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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전자government 에 관한 分析
설명
Ⅰ. 머리말
Ⅱ. 전자政府의 등장
1. 전자政府의 관념
2. 전자政府의 등장 배경
Ⅲ. 전자政府시대의 정책결정과定義(정이) 변화
1. 외부環境
2. 정책결정자
3. 정보통신기술
4. 정책결정구조
5. 정책결정과정
Ⅳ. 전자政府의 必要性
Ⅴ. 전자政府의 구축example(사례)
1) 미국
2) 프랑스의 전자政府 추진現況(현황)
3) 독일의 전자政府 추진現況(현황)
4) 캐나다 전자政府 추진現況(현황)
5) Japan
6) 한국
Ⅵ. 전자政府의 problem(문제점)
1) 국민의 기본적 정보접근 권리에 대한 침해가능성 내포
2) 공공부문의 실업발생과 사회적 갈등 야기
3) 정보빈자에 대한 사회적 형평성 저해
4) 프라이버시 침해
5) 행정서비스의 질적 저하
Ⅶ. 기사자료(data) - 장 . 단점
“전자政府, CRM도입 필요” - 장옥윤기자 (ceres@dt.co.kr)
전자민주주의와 정보 격차(국민대 행정학과 교수)
Ⅷ. 대한민국 전자政府에 대한 分析(분석)
1. 잘된점
2. 고쳤으면 하는점
Ⅰ. 머리말
정보사회의 급속한 진전으로 현재 선진 각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도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전자政府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아
97년 6월에는 세종로 政府청사와 과천政府청사를 政府고속망을 연결한 것을 필두로 98년 3월 7개 단독청사와 5개 지방자치 단체를 포함 총 26개 기관을 政府고속망에 연결 98년 5월 총 153개 기관이 전자결재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전자政府라는 새로운 環境변화 속에서 정책결정과정은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