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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작기 유아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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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6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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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단계는 7세경으로 유아는 비로소 꿈은 사람 속에서 일어나는 생각이나 상상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Piaget는 유아의 꿈에 대한 이해가 세 가지 발달단계를 따라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전조작기 아동은 규칙이란 지키지 않으면 벌을 받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지켜야 한다고 보며, 규칙은 본래부터 정해져 있는 것이므로 변경할 수 없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2. 꿈의 실재론(dream realism)

유아들은 자신의 꿈이 다른 사람에게도 보이며, 밤이나 하늘로부터 또는 바깥의 빛으로부터 창문을 통하며 들어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꿈을 꾸고 있는 동안 꿈이 자기 주위에 그대로 남아 있다고 생각하며 꿈이 실제라고 믿는다. 즉 전조작기 아동은 도덕적 규범이나 규칙이 외부의 절대적인 힘에 의해서 주어진 것이므로 그것은 절대적으로 지켜야 하며, 임의적인 변경이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한다.

3. 보존개념(槪念)(concept of conservation)

보존개념(槪念)은 물체의 …(drop)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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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작기 유아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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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작기 유아의 특징

1. 도덕적 실재론(moral realism)

Piaget의 연구에 의하면 놀이의 규칙과 도덕적 문제에서 전조작기 아동은 도덕적 실재론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따 놀이규칙에 관한 연구에서 Piaget는 아동들이 즐겨하는 공기놀이의 규칙에 대해 그 규칙이 변경될 수 있는가 없는가에 관하여 물어 보았다.
도덕적 판단에 관한 연구에서는 아동이 자신이 저지른 잘못을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된 동기나 의도를 근거로 해서 판단하는가 또는 잘못의 결과를 근거로 해서 판단하는가를 알아보았더니 전조작기 아동은 그 행위의 의도가 어떠하든 간에 저지른 잘못의 결과가 클수록 더 나쁘다고 판단하였다.
둘째 단계는 5-6세경으로 꿈은 사람의 머리 밖에서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첫째 단계는 4세경으로 이때의 유아들은 꿈은 실제의 사건이라 생각한다. 즉, 행위의 의도보다는 결과에 근거해서 판단을 하여 과실이 큰 것은 더 많은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것이 꿈의 실재론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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