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바람직한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21:45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바람직한 방향.hwp
1965년 12월 파리에서 개최된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추진위원회에서는 계속교육에 관한 랑그랑(Paul Lengrand)의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 사무국에 lifelong education 의 定義(정이) 을 받아들이도록 제안하였으며 유네스코 사무국에서는 이 제안을 받아들여 이때부터 lifelong education 이라는 용어가 보편화되기 스타트하였다.
lifelong education 이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과 다른 한편으로서는 조직화되지 못한 비효율적인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사회교육의 기능을 다같이 개편, 강화하고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 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노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아 이는 결국 인간의 전인적·조화적 형성을 위하여 모든 형태의 교육을 수직적·수평적으로 통합 재편성하려는 지도원리이며, 모든 사람의 교육 기회를 일생 동안 공적으로…(drop)
다. 지면의 한계성 때문에 총론에 치우친 경향도 있지만 본 내용을 통하여 평생교육을 이해하는 데 다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평생교육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바람직한 방향인문사회레포트 ,
평생교육
,인문사회,레포트






이 글에서는 평생교육의 주요 concept(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밖에 문제점(問題點)과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하기로 하며 연구 방법은 주로 문헌 分析(분석)을 토대로 하였다. 지면의 한계성 때문에 총론에 치우친 경향도 있지만 본 내용을 통하여 평생교육을 이해하는 데 다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이 글에서는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밖에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하기로 하며 연구 방법은 주로 문헌 분석을 토대로 하였다.
Download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바람직한 방향.hwp( 22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바람직한 방향
순서
Ⅰ. 서론
Ⅱ. lifelong education 의 의의
1. lifelong education 의 定義(정이)
2. lifelong education 의 피료썽
3. lifelong education 의 goal(목표)
Ⅲ. 우리 나라의 lifelong education 동향 및 정책
1. lifelong education 기관의 개황
2. lifelong education 기관의 분류
3. 우리 나라의 lifelong education 정책
4. 우리 나라의 lifelong education 법
Ⅳ. 우리 나라 lifelong education 의 문제가되는점
1. 평생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lifelong education 기회확대와 구심체 형성미흡
3. lifelong education 요원의 질적 improvement(개선)과 자율성 부족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 부족
Ⅴ. lifelong education 의 課題와 바람직한 방향
1. 성인학습 참여율 제고와 교육 참여 유인 체제 구축
2. lifelong education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 체제 구축
3. 취약 계층을 위한 lifelong education 의 확충
4. 고용 촉진 능력개발 lifelong education program 확충
5. lifelong education 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 평생 학습의 활성화
6. lifelong education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
lifelong education (Lifelong education)이라는 定義(정이) 의 스타트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이며 제 1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몇몇 학자들에 의하여 사용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