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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 정상화의 필수 선결과제課題인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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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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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이후 현재까지의 대학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은 한마디로 대학의 학생 선발권에 대한 국가 권력의 간섭 확대로 규정 지워질 수 있따 본고에서는 학생 선발권이 어디에 있었느냐? 대학의 학생선발과정에 국가 권력의 관여가 어느 정도였느냐? 대학입시제도가 어느 정도 교육의 다양성을 나타내 주었느냐? 등을 기준으로 크게 4시기로 나누려고 한다. 해방 이후 대학 입시제도변천사는 대학 교육의 다양한 발전 가능성을 억압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논리의 실험의 역사(歷史)였다고 할 수 있따 우리 교육의 비민주성과 전근대성을 상징하는 대표적 제도인 대학입시제도는 해방 50년 간 지향점도 없이 끊임없이 바뀌어 왔다. 따라서 몇 번의 입시 개혁이 있었는지, 몇 시기로 구분하여 대학입시의 역사(歷史)를 살피는 것이 합리적인지 조차가 명확하지 않은 게 사실이다. 두 번째로 1969년부터 1980년까지는 학생 선발권을 국가권력과 대학이 공동으로 행사한 시기로 특징지울 수 있따 세 번째 시기는 1981년부터 1993년까지로 학생 선발권을 국가권력이 행사하고 대학은 이 과정에서 들러리 역할을 한 시기로 규정 지울 수 있따 그리고 1994년부터 현재까지는 학생 선발권을 대학에 환원하기 위한 과도기적 입시정책 조정기라고 할 수 있따 『한국 현대 교육개혁의 종합적 평가 -입시제도- (이길상,1994)』

(김종서, 박도순의 논고)
대학 입시제도는 해방 후 1953년경까지는 대학별 단독시험 제도로서 대학이 주체적이고 자율적으로 신입생을…(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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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공교육 정상화의 필수 선결과제인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 입시제도 개선을 주장한 theory 들의 고찰을 통하여

1. 들어가며

2. 입시제도 개혁의 당위성
(1) 대학 입시제도 개혁의 역사(歷史)
(2) 입시제도 변천사에 따른 고찰
(3) 역대 정부의 대학 입시제도 개혁 정책의 결점
(4) 현 입시제도 하에서 나타난 결점.

3. 입시제도 개혁을 주장한 논고들의 그 진단과 처방의 결점과 공통점

4. 현정부 및 교육관료들의 정책추진의 결점

5. 각 당의 정책공약의 결점

6. 입시제도 개혁의 올바른 방향과 전망

2. 입시제도 개혁의 당위성

(1) 대학 입시제도 개혁의 역사(歷史)
(이길상 교수의 논고)
비민주적이고 전근대적인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성을 억압하는 다양한 제도와 방법이 전체주의적 논리로 합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첫 번째 시기는 학생 선발권이 대학에 위임되어 있던 시기로써 1945년 해방부터 1968년도까지의 시기이다. 이 때는 한 두 次例(차례) 국가 권력에 의한 학생 선발권 침해 事例도 있느냐 전반적으로는 학생 선발권이 대학의 고유권한으로 인정되어 있었다.공교육 정상화의 필수 선결과제課題인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 모색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 입시제도 개선을 주장한 이론들의 고찰을 통하여공교육정상화의필수선 , 공교육 정상화의 필수 선결과제인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 모색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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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정상화의필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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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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