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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 조직과 학교경영조직, 학교 5일제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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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8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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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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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 조직과 학교경영조직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교 5일제 경영도입의 실천적 課題를 요점했습니다. 그럼 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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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교육행정 조직과 학교경영조직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교 5일제 경영도입의 실천적 과제를 정리했습니다.
넷째, 조직체내 구성원간에 인화와 자발적인 협조의식이 조장되어야 한다.
둘째, 조직체의 분업은 합리적이고 균형적인 계획에 의거해야 한다.
-Mooney의 조定義(정의) 원리를 구현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
첫째, 조직상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확해야 한다. 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교육행정조직과학교경 , 교육행정 조직과 학교경영조직, 학교 5일제 경영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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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직의 의의
(1) 조직의 定義(정의)
(2) 조직의 원리

2. 중앙교육행정조직과 지방교육행정조직
(1) 중앙교육행정조직
(2) 지방교육행정조직

3. 학급경영조직
(1) 학급담임제와 교과담임제
(2) 교무분장
(3) 직원회 (교원과 사무직원으로 구성)
(4) 학교운영위원회

4. 학교 5일제 경영도입의 실천적 Task
(1) 학교 5일제 경영도입의 피료썽 및 목적
(2) 단계적 도입과 기본적 사고
(3) 외국의 「학교 5일제 경영」사례(instance)
(4) 실천적 Task


(2) 조직의 원리
-조직을 합리적으로 구성하고 능률적으로 운영하는데 적용해야 할 기준 내지 theory(이론)적 지침을 의미
1)계층의 원리
-조직의 구조와 형태면에 관한 원리
-피라미드형
-계층: 조직체의 공동의 goal(목표) 달성을 위한 업무수행에 관하여 권한과 책임의 정도에 따라 직위의 서열과 등급 을 매기는 일. 즉, 조직구성의 상하관계를 의미.
2)통솔범위의 원리
-인간 능력의 한계로 한사람의 지도자가 직접 지도할 수 있는 구성원의 수는 한정
-군대, 경영조직에서 일반적으로 활용
-efficacy적인 통솔범위: 조직의 형태와 조직내의 과업의 유형, 지도자의 능력, 조직 구성원의 속성 , 조직의 상황 등에 따라 다름.
3)분업의 원리
-분업: 조직의 집단적 협동체제. 필수적인 요건으로서 한사람에게 가능한 한가지 주된 업무만을 수행하도록 일을 분담시키는 것.
-원리: 표준화, 단순화, 전culture를 그 goal(목표) 로 조직의 구성원이 기능이나 직능에 따라 각각 상이한 업무를 담당 하여 조직의 efficacy성을 높이는 데 있따
-형태: ①수평적 분업: 동일 계층내에서 기능의 성질에 따라서 직무를 배분하는 것
②수직적 분업: 계층과 계층사이에 업무가 분담되도록 권한과 책임을 위임하는 것
4)조定義(정의) 원리
-조직의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내에서 볼 수 있는 할거주의 내지 분립주의의 경향을 경계하고 조직체내의 업무를 원할히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배분의 조정과 조화있는 인간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다섯째, 업무수행상 준거가 될 수 있는…(drop)
순서



다.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셋째, 조직내 구성원간에 公式(공식)·비公式(공식)적 의사소통의 길이 열려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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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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