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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대학에서의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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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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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대학에서의과학
2. 독일 대학의 변천.
18세기 독일 대학 : 재정적인 위기. 법적으로 政府(정부)에 종속. 중세적 교과 과정. 부정적 이미지

독일 문화권 (오스트리아 포함) 대학/학생 수.
연도 대학의 수 학생 수
1700 28 9000 (80 - 500/ 대학)
1795 31 6000
Wissenschaft ideologie : 작은 지식들의 총체가 아니다 (부분적 지식을 모으면 전체적인 지식 - 백과적), 이것은 모든 것. 총체적으로 포함된 유기적 지식 - 전인교육.
독일 문화의 단일성 : 정체의 단일성을 형성하기 위한 효용이라는 정이 . 이상에 부흥하는 교육 개혁안 ; 교과과정 개혁. 새로운 대학 (본 대학)
고등학교가 생기면서 교사직에 대한 수요가 증가-대학에 갈 동기를 부여--> 대학의 팽창. 이 같은 제도적 팽창 속에서만 연구가 가능.
German Mandarin : 소수의 소市民 , 장인 -> 대학 교육-> 관료, 대학교수, 교사, 의사, 변호사 등의 중산층을 형성. : 신분, 전통사회에 부흥해서 신분 상승을 꾀함. 특히 대학 교수 -- 독일의 문화를 책임지는 사람.
대학 -- 경제적으로 주政府(정부)에 의존 : 통일이 되면서 엄청나게 팽창. (인구의 증가 ; 중산층의 확대 ; 대학 졸업생들의 취업 기회의 확대) 특히 철학부가 급속하게 성장. 자연과학 역시 자리를 잡고 빠르게 성장. 1890년 빌헬름 시대 -- 인문-사회과학 : 자연과학에 밀리는 것을 느낌 (상징 - 지식의 위기, 생각하는 문화가 물질 문명에 밀린다)
독일 대학의 교수 시스템. : 한 대학에 - 한 과 - 정교수 1명
Ordinarien, Extraordinarien, Privatdozent, Habilitation, Ph.D

독일의 wissenchaft : 자연과학을 멸시 -- 자연 과학자 : 순수 과학을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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