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와 토마스 만 및 프란츠 카프카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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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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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헤세의 『황야의 늑대 Der Steppenwolf』, 만의 『토니오 크뢰거 Tonio Krger』, 그리고 카프카의 『성 Das Schloß』이 다루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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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는 말
20세기 전반의 독일문단에 큰 발자취를 남긴 작가로 헤르만 헤세와 토마스 만, 그리고 프란츠 카프카를 꼽을 수 있다 물론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는 여러 실존단계에서 差別(차별) 성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그들의 문학세계에는 인생과 예술, 현실과 이상의 이원론적인 갈등과 극복이라는 공통분모가 자리잡고 있다
그런데 도대체 예술과 인생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가? 市民사회에서의 예술가란 결국 국외자의 운명을 지닌 존재일 수밖에 없는가? 현실적인 삶에 대한 연민과 사랑이 과연 이러한 실존적인 모순과 대립을 지양시킬 수 있는가?
잃어버린 삶, 잃어버린 고향으로의 회귀, 이것이 바로 실락원을 경험한 인간에게 내재하고 있는 궁극적인 염원이 된다된다.
헤르만 헤세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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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잃어 버린 삶’을 찾아 나선 주인공들의 행적을 살펴보려고 한다. ‘시대의 질병 Krankheit der Zeit’으로 명명된 하리의 고뇌는 또한 우리 모두의 고뇌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