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피아제의 인지이론, 교사관 및 비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07:37본문
Download : [교육] 피아제의 인지이론, 교사관 및 비판.hwp
동화 - 조절- 평형화는 내재적 불일치의 극복이라는 지나치게 포괄적인 단일 과정에
의해 설명(explanation)되어진다고 해서 비판을 받았고, 동화와 조절을 일어나게 하는 정신적 사태와
이들 과정을 주도하는 통제체계가 무엇인가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투비컨티뉴드 )
![[교육]%20피아제의%20인지이론,%20교사관%20및%20비판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EC%9D%B4%EB%A1%A0,%20%EA%B5%90%EC%82%AC%EA%B4%80%20%EB%B0%8F%20%EB%B9%84%ED%8C%90_hwp_01.gif)
![[교육]%20피아제의%20인지이론,%20교사관%20및%20비판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EC%9D%B4%EB%A1%A0,%20%EA%B5%90%EC%82%AC%EA%B4%80%20%EB%B0%8F%20%EB%B9%84%ED%8C%90_hwp_02.gif)
![[교육]%20피아제의%20인지이론,%20교사관%20및%20비판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EC%9D%B4%EB%A1%A0,%20%EA%B5%90%EC%82%AC%EA%B4%80%20%EB%B0%8F%20%EB%B9%84%ED%8C%90_hwp_03.gif)
![[교육]%20피아제의%20인지이론,%20교사관%20및%20비판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EC%9D%B4%EB%A1%A0,%20%EA%B5%90%EC%82%AC%EA%B4%80%20%EB%B0%8F%20%EB%B9%84%ED%8C%90_hwp_04.gif)
![[교육]%20피아제의%20인지이론,%20교사관%20및%20비판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EC%9D%B4%EB%A1%A0,%20%EA%B5%90%EC%82%AC%EA%B4%80%20%EB%B0%8F%20%EB%B9%84%ED%8C%90_hwp_05.gif)
![[교육]%20피아제의%20인지이론,%20교사관%20및%20비판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EC%9D%B4%EB%A1%A0,%20%EA%B5%90%EC%82%AC%EA%B4%80%20%EB%B0%8F%20%EB%B9%84%ED%8C%90_hwp_06.gif)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Development)
Herbert P. Ginsburg | 김정민 | 학지사 | 2006.03.18
피아제와 교육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민성교육신서 3)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육] 피아제의 인지이론, 교사관 및 비판.hwp( 79 )
[교육] 피아제의 인지이론, 교사관 및 비판
정희영 | 교육과학사 | 2008.12.10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Development) Herbert P. Ginsburg | 김정민 | 학지사 | 2006.03.18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민성교육신서 3) 박덕규 편 | 민성사 | 2004.04.10 피아제와 교육 정희영 | 교육과학사 | 2008.12.10피아제의인지이론,교사관및비판 , [교육] 피아제의 인지이론, 교사관 및 비판사범교육레포트 ,
다.피아제의인지이론,교사관및비판
박덕규 편 | 민성사 | 2004.04.10
- 인물정보
1. 피아제의 이론(理論)의 정의(定義)
2. 피아제가 말한 4가지 발달단계
3. 피아제의 4가지 인지발달 결정요인
4. 피아제가 말한 지식
5. 피아제의 교사관
6. 피아제 이론(理論)의 비판점
이론(理論)의 정의(定義)
- 인간의 인지는 유기체가 environment에 생물학적으로 適應하는 하나의 형태
인간은 감각에 주어지는 environment의 정보를 습득하기보다 정보를 스스로 선택하고 해석, 판단하여 지식을 구성 한다
순응과정으로 설명(explanation)하자면 동화-조절-평형화 라고 할 수있따
동화 - 조절 - 평형화
동화- 무엇을 먹거나 소화시킬 때처럼 흡수하는 것
조절- 대상의 기존 틀에서 이해되지 않을 때 그 틀을 alteration(변화) 시키는 것
평형화- environment에서 들어 온 정보와 인지적 도식간의 정신적 균형을 추구하는 것
동화-조절-평형화를 통해 외부세계에 대처하는 방법을 보다 효율적이고 정교하게 구
할 수 있따 조절로서, 해결 후 평형화 상태로 놓이게 되고, 다시 조절-평형화가
반복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