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혁신사례 - ‘자일리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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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21:1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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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경영혁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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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블루 오션 전략(strategy) 배경(자일리톨의 등장 배경)
자일리톨 껌은 지난 몇 년 동안 침체기에 빠져있던 제과 산업에 엄청난 활력을 불어넣은 상품이다.
② 상표 : 제품의 첨가제인 ‘자일리톨’이라는 감미료를 그대로 상표로 사용함으로써 제품이 가지…(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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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블루오션 성공 사례인 우리나라의 롯데 자일리톨에 대해 분석하여 보았습니다. 롯데는 이 4가지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구체적인 전략(strategy)을 수행하게 된다된다.
기존의 껌이 단순한 심심풀이용으로 인식되며, 심지어 길거리에서 껌을 씹고 다니면 “불량해 보인다.경영혁신론 , 블루오션 혁신사례 - ‘자일리톨’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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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군것질 거리, 입 냄새 제거를 위해 씹지만 치아 건강에는 좋지 않다.





순서
블루오션 성공 사례인 우리나라의 롯데 자일리톨에 대해 analysis(분석) 하여 보았습니다. 이는 자체 껌 매출의 70%, 껌 시장 전체의 50%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이다. 자일리톨을 처음 도입한 롯데는 선점효율를 누리며 자일리톨 껌의 단일 아이템으로 1천억 원의 매출을 돌파할 수 있었다.
→ · ‘자기 전에 씹는 껌’, ‘양치 후에 씹는 껌’ 으로의 전환
2. 자일리톨의 블루 오션 전략(strategy)
롯데 제과가 취한 블루 오션 전략(strategy)은 4P 전략(strategy)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아 여기서 4P전략(strategy)이란 제품, 가격, 유통, 광고의 4가지 영역에 대하여 선점 효율와 경쟁 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전략(strategy)을 말한다.”라는 소리까지 들을 수 있는 인식의 대상이었다면, 자일리톨 상품은 껌에 대한 인식을 ‘건강을 생각하여 먹는 기호 식품’ 수준까지 격을 높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아
이런 자일리톨의 事例를 통해 우리는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확장 되고 있는 시장뿐만 아니라 정체기나 침체기로 접어들어 ‘사양산업’이라 불리는 시장도 ‘블루 오션’을 어떻게 활용 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큰 성공을 둘 수 있음을 볼 수 있다아 따라서 이후에는 롯데의 ‘자일리톨 껌’의 성공 事例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블루 오션의 혁신 패턴을 알아보고자 한다.
1) Product ( 제품 )
① 제품의 특징 : 롯데는 자일리톨 껌의 품질을 改善함과 동시에 껌의 기능성을 더욱 강조함으로 소비자의 만족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