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er.kr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theory > porter6 | porter.kr report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theory > porter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porter6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5 11:57

본문




Download :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이론.hwp




Shaffer : 개인으로 하여금 옳은 것과 그른 것을 구별하고 그 구별한 것에 따라 행동 하도록 돕는 일련의 원칙
※도덕성 :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데 있어서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수 있고, 이것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여 행동하는 것.

2. 도덕성 발달의 theory(이론)
(定義(정의)적, 인지적 행동적 요소 중 하나를 중심으로 크게 3가지 theory(이론)이 나온다-Shaffer 1988)
가. 정신分析(분석)학적 theory(이론)(定義(정의)적 요소)
아동이 옳고 그른 것에 대한 부모의 기준을 내면화하여 그것을 위반했을 때 죄책감, 수치심 같은 도덕적인 정서를 맛보게 되는 것을 도덕적으로 성숙해지는 것으로 본다.
(1) Freud
·자아가 원초아의 충동을 만족시키기 위해 도덕적 규준을 위반하는 행동을 한다면 초자 아는 자아로 하여금 죄책감, 수치심, 자부심의 상실 등을 맛보게 하여 자아를 벌한다 -->도덕성 발달은 초자아의 발달과 관련이 깊음(오이디푸스 컴플렉스)

나. 인지발달 theory(이론)(인지적 요소-->도덕추론)
아동의 도덕성 발달이 아동의 인지적인 발달 characteristic(특성) 및 발달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
·자아중심적인 행위의 도덕성을 판단하는 단계->규칙과 원리에 따라 판단하는 단계
·행위 결과의 현저성에 중심화되는 단계->행위의 의도 및 동기를 추론하는 단계
(1) Piaget
·도덕적인 성숙이 규칙에 대한 존중 및 사회적 定義(정의)(so…(To be continued )




초등도덕교육과%20도덕성%20발달이론_hwp_01.gif 초등도덕교육과%20도덕성%20발달이론_hwp_02.gif 초등도덕교육과%20도덕성%20발달이론_hwp_03.gif 초등도덕교육과%20도덕성%20발달이론_hwp_04.gif 초등도덕교육과%20도덕성%20발달이론_hwp_05.gif 초등도덕교육과%20도덕성%20발달이론_hwp_06.gif

순서

도덕성발달theory 과이이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theory 에 대한 자료입니다. 1. 도덕성에 대한 定義(정의)
가. Piaget :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즉 여러 규범을 근거로 행동을 결정할 것인지를 판단 하는 능력
나. Kohlberg :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의 文化(문화)적 규범(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 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
다. 도덕성발달이론과이이 ,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다.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이론.hwp( 65 )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theory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도덕적 규범을 어겼을 때 아동이 느끼는 죄책감의 정도에 의거해서 아동의 도덕적 성숙을 판단한다.
전체 6,247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rte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